본문 바로가기

일상/Transport Tuesday - 교통 이야기

스타리아: 스타렉스를 잇는 새로운 밴.

19 JAN. 21.
written by Jang D.S.
No. 03T21


밴 시장의 새로운 개혁, '스타리아'.

우리나라에서 '밴' 하면 떠오르는 자동차가 있죠, 바로 현대자동차 '스타렉스'입니다. 유럽에서 볼 수 있는 형태의 '박스' 형태의 밴 스타렉스는 승객뿐만 아니라 짐을 실어 나르는 자동차로도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특히 주한미8군의 군용 차량(transportation motor pool, TMP)으로 제공하는 모델 가운데 한 가지였기에, 국내 밴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죠.

 

그러나 스타렉스는 곧 단종된다고 합니다. 그 뒤를 잇는 모델로는 '스타리아'가 있습니다. 굉장히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오늘은 스타리아 위장막 모델을 살펴 보는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거대한 창문을 가진 스타리아.

스타리아의 디자인에서 가장 눈에 들어오는 점은 두 가지입니다. 바로 '창문'과 '헤드램프'죠. 이는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인 '로우 앤 와이드(low and wide)'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셈입니다. 넓고 낮게 디자인하기 위한 철학을 준 상용 자동차인 스타리아에도 적극적으로 적용했죠.

 

주한미8군에서 사용하는 현대자동차 '스타렉스'의 사고 장면.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스타렉스는 미군에서 운용하는 차량으로 제공되기도 하며, 종종 특이한 사고를 일으키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복무한 중대에서 일어난 사고인데, 오르막에 주차하고 파킹 브레이크를 체결하지 않아 밀려 내려간 사고죠. 이렇게 종종 웃픈 모습을 보여 주기도 하지만, 국내 주한미8군 전체를 통틀어 널리 사용되고 있는 만큼 그 성능과 포지션은 입증한 셈입니다.

 

 

스타렉스에 비해서, 스타리아는 로우 앤 와이드를 조금 더 공격적으로 적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윈드실드라 불리는 앞 창을 굉장히 크게 뚫어 놓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죠. 돋보이는 점은 운전석 창을 윈드실드 끝단에서 조금 더 내려서 뚫어 놓았다는 점입니다. 시트 포지션이 상당히 높은 것을 고려한다면, 거의 팔 높이보다 더 낮게 뚫려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옆 모습을 보면, 차체의 반을 창으로 뚫어 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캐릭터 라인을 창으로 형성한 듯 보입니다. 플라스틱 몰딩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하이글로시 플라스틱을 적용하여 창이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려고 노력한 것 같습니다.

 

윈드실드가 넓어진 만큼, 보닛도 낮고 짧아질 것이라 기대합니다. 뿐만 아니라 박스 모양을 유지했던 기존 스타렉스와 달리, 경사를 주며 짧게 가져간 형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헤드램프도 상당히 낮게 위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헤드램프가 범퍼 가장 아래 붙어 있다시피 하며, 램프 색이 주황빛을 띠는 걸로 보아, 할로젠 램프 또는 할로젠 프로젝션 램프가 기본 채택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옵션에 따라 HID나 LED 램프를 제공하게 될 수도 있겠죠.

 

'짐차' 이미지를 버리기 위해, 기존 후륜구동을 버리고 전륜구동을 채택하여 승용차와 같은 주행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한 듯 싶습니다. 뿐만 아니라 드라이브 샤프트가 들어갈 터널 공간을 줄여 캐빈의 거주 공간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창을 넓혀 개방감을 극대화하여, 더 쾌적한 캐빈 공간을 만들어 낼 것이라 생각됩니다.

 

테일 램프 역시 상위 트림에서는 LED 램프를 옵션을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로, 무빙 턴 시그널까지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소문이 있기에, 드디어 짐차, 상용차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패밀리 밴의 느낌을 주고자 노력한 것 같습니다.

 

최근 차박 등 자동차를 활용한 레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륜구동, 넓은 캐빈 개방감, 스타일리쉬한 디자인 등을 바탕으로 레저까지 모두 활용할 수 있는 M세그먼트 RV를 기대해 봅니다.

 

Reference.

1) U.S. Army WTF! Moments.
2) Jang, D.S.

더보기

Figure 1. U.S. Army WTF! Moments. (2020).
Figure 2. Jang, D.S. (2020). "Hyundai Staria."

 

Copyright 2020. Jang D.S. All rights reserved.

///

'일상 > Transport Tuesday - 교통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 유니버스.  (0) 2021.02.02
제네시스 전기차.  (0) 2021.01.09